성공의 비밀은… (벤자민 디즈레일리)

1800년대 영국 총리의 말이다.

준비된 자가 성공한다!“, “그릇이 준비되어져 있어야 한다!”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 말이기에 이마 다 아는 이야기이기도 할 것이다.

가만히 보면 준비가 되어져 있어야 기회는 진정한 기회가 된다. 아마도 아래의 세가지로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일단 (1) 준비가 되어져 있어야 기회를 진단하여 진짜 기회인지 아닌지를 판가름할 수 있을 것이다.  준비되어져 있지 않으니 눈앞에 있는 것이 기회인지 위기인지조차 진단이 되지 않아 실수를 하기도 하고 패가망신 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어처구니없는 실패는 준비되어 있지 않음에서 오는 판단 실수와 과정의 미흡함이 만들어내는 결과인 것을 보면 쉽게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2) 준비가 되어져 있어야 주어진 기회를 확실히 잡아 현실의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다.  모든 기회에는 타이밍이 있고 주인이 있다.  기회가 왔을 때 바로 내 것으로 잡아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하면 결국에는 나에게는 마이너스의 결과만 남기고 남에게 넘어간다.  즉 준비됨은 주어진 기회를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자세와 능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아무리 기회가 좋아도 자세와 능력이 갖추어지지 않았다면 기회는 그저 또 하나의 스쳐가는 바람에 불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3) 준비가 되어져 있어야 기회를 현실로 만들어가는 과정속에서 다른 필요한 것들을 배우고, 경험하여 시너지적 상승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같은 기회가 주어지지만 다른 결과가 만들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기회는 하루아침에 현실의 결과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속에서 겪어 나가야만 하는 과정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 과정은 다름 배움의 기회이고, 다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것에 대한 준비가 되어져 있다면 같은 출발점에서 출발했다고 하더라도 과정속에서 다른 색깔의 배움과 경험을 하게 된다.  바로 그 다른 배움과 경험에 의해 마지막 종착지가 바뀌게 된다.  즉 준비됨의 색깔은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이 모여 다른 색깔의 결과물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벤자민 디즈레일리의 “성공의 비결은 기회가 왔을 때 준비되어져 있는 것이다!”라는 말은 당신의 현재 모습을 비추어 볼만한 명언임에는 틀림이 없다.

어떤가?  준비되어져 있는가?

  • 기회가 정말 기회인지 위기인지 분별할 수 있을 만큼 준비되어져 있는가?
  • 주어진 기회를 현실로 이끌어낼 만큼의 자세와 능력이 준비되어져 있는가?
  • 선택한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속에서 배워야 할 것을 충분히 배우고, 경험해야 할 것을 충분히 경험하며 나아갈 마음과 자세가 준비되어져 있는가?

성공은 아무나의 게임이 아니다.
준비된 자들의 게임인 것이다.
이것을 잊지 않기를 소망해 본다.

제임스 장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