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3. 성공을 위하여 오늘은 어떤 공부를 하였는가?

혹시 오늘도 바쁘게 열심히 살다 보니 하루가 그냥 가버리지는 않았습니까?  성공이 가능하지만 그냥 그 꿈을 접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가장 보편적인 자기 평가는 “바쁘게 열심히 산다.”라는 것을 아십니까?  물론 바쁘게 열심히 산다는 것은 좋은 것이지만 그 과정 속에서 배움이 없다면 10년이 지나도 그냥 바쁘게 열심히 살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는 자신은 바쁘게 열심히 살았다며 스스로를 위안하고 또 그냥 그렇게 바쁘게 열심히 살아가고 있을 겁니다. 아마도 주변의 80%의 사람들이 그렇게 살고 있을 겁니다.  물론 그런 분들도 존경 받아야 합니다. (그냥 대책 없이 게으른 사람들도 많으니까요.)

하지만 주어진 삶 속에서 무언가를 더 원한다면 변화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질문 합니다. 오늘은 어떤 공부를 하셨습니까?  

성공하고 싶다면 그 성공을 공부해라.

무엇이던 잘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배우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수학을 잘하고 싶으면 수학을 배워야 하고, 서랍 정리도 잘 하고 싶으면 잘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요리도 잘하고 싶으면 요리 프로그램을 보면서 라도 배워야 합니다.  연 날리기를 잘하고 싶으면 연 날리는 방법을 배워야 하듯이 노는 것도 배워야 잘 놀 수 있게 되지요.  그렇게 일이든, 취미든, 그냥 노는 것까지도 잘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일단 배워야 합니다.  

성공도 원하는 성공과 어울리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어떤 성공을 꿈꾸던 지식, 기술, 열정, 집중, 행동, 자세 등의 여러 가지 기초 항목들이 존재합니다.  그러한 것들을 모아 우리는 자기계발이라 부르기도 하지만 그러한 것들은 그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공부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고층 빌딩의 기초가 중요한 것만큼이나 배움은 성공의 기초를 다지는데 중요한 것들입니다.  그저 막연히 알아도 되는 것처럼 단순한 것들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수많은 자기계발서가 있고, 좋은 강의는 유튜브를 통해서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CD또는 DVD 자료를 통해 공부할 수도 있고 이미 성공하신 분과의 만남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성공은 발자취를 남긴다 하였으니 그것들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공부의 과정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요강이 요강인 이유는 아실 겁니다.  플라스틱 통 안에 쓰레기를 담으면 쓰레기 통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그 안에 아이들의 장난감을 모아두면 그것은 쓰레기통이 아니라 장난감 통이 됩니다.  대학시절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간에 GIGO (garbage in garbage out) 이라는 개념을 배운 적이 있습니다.  즉 쓰레기가 들어가면 쓰레기가 나오다는 의미로 좋은 데이터가 들어가야 좋은 전산의 결과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Input에 의해 output이 결정난다는 추수의 법칙이요, 인과응보의 법칙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 또한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무엇을 보고, 듣고, 배우고, 공부하고, 습득하고 있는가에 의해 인간도 쓰레기통이 될 수도 있고, 존경받는 인생의 성공자가 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공부는 의도적이어야 한다.

변화와 성장은 우연이 아니라 의도적일 때 가능합니다.  공부 또한 의도적인 자세로 접근할 때 공부의 현실적 실용성이 높아집니다.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목표, 언제 어떤 공부를 하겠다는 목표가 있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즉 루틴을 만들라는 이야기입니다.

의도적인 공부라는 개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정확한 이해와 (2)즉각적인 실천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저 보고 듣는 것을 공부라 하지 않습니다.  수학 공부라는 것은 수학 공식을 배우는 것과 그 공식과 연관된 연습문제를 풀어보는 것 까지를 의미하는 것처럼 공부는 배우는 것과 직접 해보는 것 까지를 의미합니다.  그래야 배운 것이 내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자기계발서적들이 팔려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그 책의 판매 숫자와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극소수일 것입니다.  어떤 분은 그냥 이런 책들이라도 보고 있어야 할 것 같은 자기 위안으로, 베스트 셀러라니까 궁금해서, 남들이 다 본다니까, 누가 보라 했으니까 등등의 의도로 접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그 책은 읽어보았다는 기억 외에는 어떤 가치도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같은 책을 읽고 같은 강의를 들어도 어떤 의도를 가지고 듣는가는 정말 중요합니다.  아십니까? 그 책, 강의 내용 때문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하는 사람의 의도, 바로 그 자세 때문에 성공하는 것입니다.  같은 것을 배우고도 실패하는 사람과 성공하는 사람의 길이 갈리는 그 갈래길의 출발점이 바로 그 자세인 것입니다.  그래서 의도를 가지고 공부하라는 것입니다.

멘토 또는 코치를 활용해라.

의도적 공부의 개념은 아무거나가 아니라 “필요한” 것을 공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대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먼저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을 공부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선생이 필요하고 교수님들이 필요합니다.  사회에서는 선배나 멘토, 코치와 같은 사람들에게 물어보십시오.  성공한 사람에게 어떻게 성공했는가를 묻기 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공부했는지를 물어보는 것이 더욱 실용적인 질문이 될 것입니다.  그들의 성공은 그들의 배움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고, 그들이 배우고 익힌 것들을 더 빠른 시간안에 배우고 익힌다면 그들의 성공 속도를 따라잡을 확률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멘토나 코치에게 “무엇을 공부해야 합니까?”라는 질문을 해 보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아무거나가 아니라 필요한 공부를 할 때 성공의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왕이면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공부를 하는 의도, 즉각적인 실천으로 반영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공부하십시오.  하루에 15분이라도 꼭 그러한 공부의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시간의 흐름 속에서 그 배움과 실천을 통해 변화와 성장이라는 것을 반드시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모여 성공이라는 것으로 당신의 노력에 보답할 것입니다.

질문합니다.

  • 오늘은 이루고 싶은 꿈과 미래, 성취와 성공을 위해 어떤 공부를 하였는가?
  • 그 공부가 어떤 결과와 연결된 공부인가?
  • 공부한 것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실천을 해볼 계획인가?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