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1. 일관성이 있는가?

저는 지금 한국입니다.  한국에 나오면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게 되지요.  오늘 아침에는 마을 버스를 타고 나서 운전하시는 분에게 혼이 났습니다.  뒷문으로 탓 더니 뒤로 타지 말라며 소리를 치시네요.  물론 죄송하다는 사과는 드렸지만 기분은 아주 별로였습니다.   기분이 나빠진 이유는 사실 어제는 줄 서서 앞으로 탔다가 욕을 먹었기 때문입니다.   어제는 분명 아침 출근시간에 바쁜데 왜 뒷문을 열어 놓았는데도 안 타느냐고 욕먹고, 오늘은 왜 뒤로 타느냐고 욕을 먹은 것입니다.  정말 일관성이 없는 상황에 저의 기분이 나빠졌던 것입니다.  

일관성이 없으니 신뢰가 떨어진다.

그 마을버스를 타고 일관성에 관한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 보니 과연 손님이 뒷문으로 타도 되는지 안 되는지 조차도 일관성 있는 교육이 되지 않고 있는 이 버스 회사가 과연 차량 정비는 가이드라인 속에서 일관성 있게 잘 할까 라는 의문도 들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크던 작던 모든 장사와 기업의 일관성은 신뢰와 직결되어져 있습니다.  음식의 맛이라고 표현되는 식당이 제공하는 상품의 질의 일관성,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의 일관성과 같은 것들은 고객들로 하여금 예측 가능한 기대감과 조절 가능한 만족도를 창출하게 됩니다.  일관성 있는 상사들의 직원 대하는 태도와 기업의 운영 방식은 그 조직의 문화를 만들고 유지시키는 핵심 축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그러한 것들이 일관성 없이 흔들리면 조직에 속한 사람들은 물론 고객들도 불안정감을 느끼며 신뢰 하락의 단초가 될 것입니다.

한 개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일관성이 주는 안정감과 신뢰의 상승은 장사와 기업들 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삶에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만약 엄마의 훈육 기준이 일관성 없이 자신의 감정에 의해 좌지우지된다면 자녀는 무엇을 기준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요?   속한 공동체 속에서 원칙과 원리가 아닌 자신의 개인적 감정과 이권에 의해 말과 행동, 지침과 방향이 변한다면 그 공동체는 어찌 될까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리더들에게, 조직에게 중요한 것은 일관성입니다.  그 일관성이 원리와 원칙위에 올바르고 강하게 서 있다면 신뢰는 자연으로 따라오는 열매에 불과할 것입니다.

일관성이 있으십니까?

공동체에 속해 살아가는 인간에게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제공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책임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안정감은 가정과 직장, 사업체 또는 그 외의 모든 속한 공동체와 조직의 발전과 성공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환경 조건이기도 할 것입니다.

Trust must be built day by day. It calls for consistency.
신뢰는 매일매일 쌓아가는 것입니다.  일관성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존 맥스웰 (자기 계발의 권위자, 저자, 동기부여 강사)

존 맥스웰은 신뢰는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며 일관성을 통해 쌓아가는 것이라는 맥락의 말을 합니다.  그리 설명이 필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개인과 조직의 발전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개인과 조직, 그리고 그것이 주는 안정감 속에서 소속감이 강화되고 창의력은 꽃을 피우게 됩니다.  불신으로 흔들리는 개인과 조직에게서는 도저히 기대할 수 없는 것들일 것입니다.  즉 소속감과 협업, 개선과 개혁을 가능하게 하는 창의력의 기반에는 신뢰라는 안정감이 존재하고, 그 안정감은 일관성에서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부모로서, 선배로서, 리더로서, 상사로서, 아니면 속한 구성원으로서 하는 말과 행동, 가진 감정과 태도, 가치관과 삶의 일관성은 속한 조직에 안정감을 제공하며 신뢰를 상승시키면 안정감을 제공할 것이며 그것은 자신은 물론이요 속한 공동체와 조직을 위한 최소의 책임일 것입니다.

어떠세요?  일관성이 있는 삶을 살고 계십니까? 

혹시 스스로에게 부족함이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의도적인 훈련을 해보는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