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ling with Your Limitations (3). 기준을 높이자.

더 높이!  더 빨리!  더 멀리!  꿈을 가져라!  크게 가져라!  이렇게 더 높고 큰 것에 도전하며 인류는 발전해 왔고 그러한 과정속에서 새로운 기준점은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마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현재를 뛰어넘는 좀 더 나은 삶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꿈이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그것의 대부분은 것들은 생활 수준과 연결된 것들일 것입니다.  더 많은 수입, 더 좋은 차, 더 큰집, 더 좋은 곳으로의 여행 등의 그런 생활 수준에 대한 성장을 바라고 그 모든 것을 누리는 미래를 꿈꾸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지극히 정상적이고 인간이 가진 가장 본능적인 욕구이며 바램이기도 할 것입니다.

 “Dealing with Your Limitation – 자기 한계 다루기”라는 시리즈의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이야기한 “자신의 한계”라는 것도 사실 그러한 것들을 성취하고 싶으나 그렇지 못한 현실에서 나오는 것들입니다.  그 한계를 풀어 나가기 위한 기초적 접근법을 설명하면서 첫 글에서 그것을 이루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의 개념을 나누었고, 두번째 글에서는 “정리하고 분별하자”라는 개념을 나누면서 자신이 가진 지식, 기술, 환경, 사람, 감정 등을 정리하여 원인을 진단하고 변화와 성장을 위해 무엇을 버려야 하고, 무엇이 변해야 하고, 무엇을 취해야 하는지를 분별하는 방법에 관해 간단히 나누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기준을 높이자”는 개념을 나누고자 합니다.  즉 자신의 한계가 인정되고 그 책임감을 통감하며, 그 원인이 정리가 된다면 그 다음 단계는 자신이 가진 기준을 높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꿈이 크고, 이루고 싶은 것들이 많을 수록, 가져보지 못한 것을 가지고 가보지 못한 곳에 가보려면 등의 기준이 높아져야 합니다.  즉 외면적 기준, 생활 수준이 높아지려면 내면의 기준이 높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곧 꿈에 어울리는 그릇을 준비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꿈, 그 이루고 싶은 것에 어울리는 기준의 지식, 생각, 감정, 생각, 말, 행동, 관계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기준이 다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생각의 기준이 다르고, 행동의 기준이 다르며, 감정표출의 기준도 다르고, 목표와 시간 속에서의 우선 순위에 대한 기준도 다르며, 만남의 기준도 다릅니다.  그들은 그렇게 삶을 대하는 기준이 다르고, 문제에 반응하는 기준이 다르며, 자기 관리의 기준 또한 다릅니다.  바로 그 기준의 차이가 시간 속에서 관계의 차이, 능력의 차이, 결과의 차이를 만들고 꿈의 완성도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의 옆으로 가라는 말도 있고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 옆으로 가라는 말도 있습니다.  사실 가끔 그 말을 “그래야 무엇 하나라도 떨어진다.”라는 개념으로 이해하는 분들, 그렇게 말하는 분들을 만나게도 됩니다.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런 기생인생의 자세로는 그저 그렇게 기생인생으로 살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성공하고 싶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 그런 사람 옆으로 가야하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기생하라는 말이 아니라 그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 그들의 우선순위와 감정관리 하는 방법 등을 자세히 보고 배우라는 것입니다.  삶속에서 벌어지는 여러 상황과 관계속에서 그들이 가진 내면적 판단과 반응의 기준이 무엇인지 밀착해서 보고, 배우고, 연습하고, 훈련하라는 의미인 것입니다.  그들의 기준은 무엇이 달라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보고 배우라고 그들 옆으로 가라는 것입니다.

“잠자는 거인을 깨워라!”라는 책으로 알려진 토니 로빈슨을 비롯한 여러 멘토링, 코칭의 대가들이 제시하는 것이 바로 다른 기준점을 가진 삶을 살라는 것이기도 합니다.  자기계발의 영역에서도 그렇고 변화와 성장이라는 개념에서도, 발전과 혁신의 개념도 사실 다른 내면의 기준의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새로운 기준 갖기(Setting New Standards)는 바로 지금까지의 기준이 아니라 새로운 내면의 기준을 가지고 살아가라는 개념을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기준이 당신의 미래를 결정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생각, 말, 행동, 시간, 우선순위, 배움, 만남, 감정표출, 습관 등 성공을 이루어내는 이런 모든 것들에 대해 지금 어떤 기준을 가지고 계십니까?  그 기준의 차이가 당신이 가진 한계선을 결정짓고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화내야 할 만한 것이라서 다 화를 내는 것이 당신의 기준입니까? 아니면 이해하고 용서를 먼저 시도하는 것이 당신의 기준입니까?  조언을 듣게 되면 행동하기전에 먼저 생각해 보는 것이 당신의 기준입니까?  아니면 조언대로 하면서 생각해보는 것이 당신의 기준입니까?  진실이니까 말해도 된다가 당신의 기준입니까?  아니면 상대에게 상처가 될 수 있으면 하지 않는 것이 당신의 기준입니까?  이처럼 각기 주어지는 상황마다 자신이 어떻게 판단하고 반응하는가를 살펴보면 자신의 지식, 생각, 감정, 판단 등의 기준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행동은 내면에 존재하는 여러 기준들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그것은 삶의 모습을 결정할 것이고 더 나아가 미래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조금 더 생각해보고, 조금 더 공부해 보고, 조금 더 참아보고, 조금 더 해보고, 그 “조금 더”의 기준이 미래에는 엄청나게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인간의 미래는 그렇게 현재 가진 삶의 기준에 의해 생각하고, 행동하고, 결과는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내면의 기준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

내면의 기준을 높이려면 일단 “output”을 바꾸기 위한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를 하지 마십시오.  그 시간과 에너지를 차라리 “input”을 바꾸는 것에 투자하십시오.  “output”을 바꾸고자 하는 노력은 나쁜 것을 제거하려는 부정적 접근입니다.  하지만 “input”을 바꾸는 것은 더 좋은 것으로 입력함으로 더 나은 “output”을 생산하는 긍정적 접근법입니다.

분노 조절을 위해 화를 참는 연습보다는 용서와 사랑의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을 극복하는 최고의 비결은 인생속에서 감사의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는 말도 합니다.  영업을 하며 슬럼프에 빠진 분에게 저는 하루빨리 작은 계약 하나를 이루어 내라는 조언을 했던 기억도 납니다.  사실 긍정적인 되어라, 적극적이 되어라, 능동적이 되어라 등의 말도 바로 이 자신의 내면의 기준을 바꾸라는 개념을 좀 더 구체적으로 풀어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input”이 어떤 것인지는 이미 “정리하고 분별하기”이라는 제목의 이전 글에서 정리하였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적어 놓은 리스트에는 어떤 지식, 기술, 자세, 경험, 만남 등이 도움이 된다고 이미 정리되어져 있을 겁니다.  그 정돈된 리스트 속에 있는 것들을 끈임 없이 찾고, 배우고, 흡입하고 있어야 합니다.  필요하고 좋은 input은 주변에 얼마든지 있습니다.  꿈을 이룬다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기에 좋은 input을 찾아 흡입하는 것 또한 절대적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인생을 원하고, 한계를 뛰어넘고, 가져보지 못한 것을 가지고 싶다면 이렇게 내면의 기준을 높이기 위해 결과와 직결되는 input을 찾아가는 좀 더 공격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긍정적, 적극적, 능동적이라는 output을 만들어내기 위한 input, 즉 관련된 책을 보고, 공부를 하고, 강좌를 듣고, 코치 또는 멘토와 주기적으로 상담도 하고, 그런 사람들과 어울리는 등의 input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속에서 보고 배우고 깨달은 것들 중 하나라도, 감동받은 것 하나라도 바로 실천하여 지식과 감동의 input 위에 경험의 input을 더하는 의도적 노력은 필수입니다.  그래서 “+1의 힘”을 경험해 보라는 이야기도 하는 것입니다.  즉 내면의 기준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은 좋은 “input”을 제공하며 의도적인 실천을 통한 경험의 “input”을 더하며 다지는 방법인 것입니다.

성공의 빈익빈 부익부

좀 더 좋은 양질의 “input”을 늘려가며 내면의 기준을 높여가는 과정속에서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회귀본능”입니다.  편한 것이 좋고, 하던 것이 편하고, 조금만 힘들어도 왜 시작했나 싶기도 하고 등의 이유로 과거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그저 기준을 높이는 것 보다는 이미 익숙한 벗어나고 싶었던 기준 속에서 사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예전의 기준으로 회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분수에 맞게 살아라, 이대로가 좋다는 것과 같은 멋들어진 현실주의적 문장을 들먹이며 명분을 만들고 스스로를 꿇어 앉혀 버리는 것입니다.  바로 이 회귀본능 때문에 “성공하는 사람은 또 성공하고 실패하는 사람은 또 실패한다.”는 성공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의도적 반복을 통한 내면의 변화

하지만 다행인 것은 그 회귀본능은 새로운 내면 기준이 성립되고 나면 그것이 새로운 중심이 되고 그것이 앞으로의 회귀본능의 기준점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 기준의 변화만 만들어낸다면 발전은 가능합니다.  인간에게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의 식사가 중요한 것처럼 인간의 마인드 또한 시간 속에서 주어지는 꾸준한 영양공급이 필요합니다.  끈임 없는 의도적 반복을 통해 좋은 input은 내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의도적인 반복을 통해 새로운 기준에 적응이 되어가는 나는 나도 모르게 성공에 도움되는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변화는 그렇게 자연스럽게 외면의 변화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으로 채워지는 사람의 말과 행동이 사랑의 말과 행동, 관심과 배려로 나타나듯 말입니다. 

사실 저는 성공자는 output이 별난 것이 아니라 평소에 흡수하는 input에 의해 결정되는 단순 결과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input만 바꿀 수 있다면 당신에게도 그 성공의 기회가 있다고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면의 기준을 높이고자 input의 변화를 이루는 것은 지극히 “의도적인 노력”으로 가능하며, 성공이라는 것은 특별 난 것이 아니라 그러한 내면의 변화와 성장, 기준이 높아가는 과정속에서 이루어지는 평범의 결과입니다.  추수의 법칙과 그 당연성의 경험을 내면의 기준의 변화로 당신도 체험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Dealing with Your Limitations 글을 간단히 마무리하며…

가지고 있는 한계를 인정하고, 분별력을 가진 삶 속에서, 내면의 기준을 높임으로 내면 역량의 총량의 질적 향상을 이끌어내십시오.  그러면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미래에 좀 더 가까이 갈 수 있습니다.  그러한 변화와 성장을 생각하며 자신의 한계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한번쯤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