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의 리더십 (2)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믿음으로 리딩하기

백성이 요단을 건너려고 자기들의 장막을 떠날 때에 제사장들은 언약궤를 메고 백성 앞에서 나아가니라. 요단이 곡식 거두는 시기에는 항상 언덕에 넘치더라 궤를 멘 자들이 요단에 이르며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물 가에 잠기자 곧 위에서부터 흘러내리던 물이 그쳐서 사르단에 가까운 매우 멀리 있는 아담 성읍 변두리에 일어나 한 곳에 쌓이고 아라바의 바다 염해로 향하여 흘러가는 물은 온전히 끊어지매 백성이 여리고 앞으로 바로 건널새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은 요단 가운데 마른 땅에 굳게 섰고 그 모든 백성이 요단을 건너기를 마칠 때까지 모든 이스라엘은 그 마른 땅으로 건너갔더라.

여호수아 3:14~17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이 고난의 행군을 마치고 여호와가 약속하신 땅을 향해 요단을 건너갑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곡식을 거두는 시기이고 이런 추수의 시기에는 언덕이 넘칠 만큼 강의 수위가 높습니다(15절). 그리고 추수의 계절이니만큼 강 건너 요단의 들판에는 추수하고자 나온 수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그들이 두 손들고 환영할 리도 없으니 도강을 하기에는 최악의 시기일 것입니다. 이렇게 여호수아는 일년 중 가장 나쁜 시기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미지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모든 인간은 변화를 두려워하면서도 변화를 추구하기도 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두 가지는 삶의 균형을 잡아주는 툴이기도 하지만 조직을 이끄는 리더에게는 참으로 어려운 숙제이기도 합니다. 가정, 회사, 일터/사업장, 국가 등의 우리가 속한 모든 조직에는 변화를 꿈꾸며 밝은 미래를 그려보는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사람도 있겠지만 현실에 안주하고자 하는 사람. 변화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여러 종류의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의 입장에서 변화를 추구하며 조직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그리 단순한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Why, What, How, 그리고 믿음.

요단을 건너는 것은 (what)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으로 들어가는 것을 (why) 의미 합니다. How의 첫째는 언약궤가 앞서 가는 것이었습니다. 이제는 행동을 통해 그 요단강을 건너야 하는 실천의 시간입니다. 그들이 언약궤를 매고 요단강을 걸어 들어 갑니다. 물속으로 걸어 들어 가는 것입니다. 이백만 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숫자의 사람들을 이끌고 일년 중 가장 수위가 높은 계절에 강을 건너야 하고, 강 건너편에서 어떤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질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여호수아가 별나게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가 가진 것은 그저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처럼(수 3:7) 모세의 기적이 자신을 통해 다시 일어나리라는 믿음뿐이었습니다.

리더의 믿음은 선택과 행동으로 보여집니다.

언약궤를 매고 강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제사장들의 마음을 상상해 보십시오. 발이 물에 잠깁니다. 그것을 따르는 것이 쉽기만 했을까요? 그리고 그것을 시켜야 하는 여호수아의 마음은 어땟을까요? 여호수아와 언약궤를 매고 가는 제사장들과 그 뒤를 따르는 수 많은 백성들의 마음속에는 순수한 100%의 믿음만 있었을까요? 혹시나 라는 걱정의 마음은 정말 조금도 없었을까요? 아마도 인간인 그들에게 100% 순수한 믿음을 기대하는 것 자체가 현실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리더에게 주어지는 변화의 순간에 요구되는 믿음은 순종을 선택하고 행동으로 역사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순간에 여호수아를 중심으로 한 이스라엘의 리더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는 것을 선택하고 행동으로 그들의 발을 요단강에 내딛게 됩니다. 선택과 행동을 통해 그들의 믿음이 들어나는 순간입니다. 믿음의 약함과 강함의 차이는 물론 있었겟지만 그들은 행동을 통해 그들의 믿음을 보여주고 있었고 하나님은 그것을 보시고 하나님께서 하셔야 할 일을 실행 하셨습니다.

변화가 주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믿음.

여호수아의 리더십 1번 글에서 나눈 바와 같이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고 순종하며 모범적 행동을 통해 백성들을 가르치는 리더십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는 시기적으로 가장 좋지 않은 상황에 미지의 세계로 들어서게 됩니다. 그 와중에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한 그는 이제 선택과 행동으로 믿음을 표현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불확실성의 미래를 향해 도전하고, 변화를 추구하며, 성장과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그리스도인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선택과 행동으로 표현되고 증명되는 믿음일 것입니다.

변화가 필요하십니까? 두려우십니까? 말씀과 기도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으십시오. 그리스도인 리더가 변화가 주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선택과 행동이라는 것을 통해 내면의 믿음을 표현하고 증명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역사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인생 속에서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는 순간이 될 것입니다.

기도합니다.

그리스도인 리더로서 나아갈 길을 보이시고 주님의 방법을 선택하게 하소서. 행동으로 믿음을 표현하게 하시고 증명하게 하소서. 이를 통해 이루시는 역사를 두 눈으로 체험하는 은혜를 허락하소서.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위로 ↑